아일랜드의 문학
아일랜드 문학은 아일랜드어, 영어, 라틴어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오래된 기록은 칠세기에 수도승들이 라틴어와 초기 아일랜드어로 글을 쓴 것이다. 아일랜드의 수도승들은 시와 신화이야기를 모두 기록하고 글을 썼다. 다른 사람들이 미친 왕 스위니와 같은 이야기들을 포함하여 아일랜드 신화 저술의 대규모의 유물들이 남아 있다. 영국-아일랜드 문학의 전통은 로렌스 스턴, 리처드 브린슬리, 올리버 골드스미스의 위대한 지수를 리처드 헤드와 조너선 스위프트에 이어 처음으로 발견했다. 더군다나 십 팔세기에 쓰여진 에이블린 더블린 조닐의 예리한 아일랜드어 "Kaoynad Airtuuuy Noahger"는 그녀의 남편인 예술가 Uy Noahger의 죽음을 애도하며 아일랜드나 영국에서 세기에 쓰여진 가장 뛰어 시로 널리 여겨진다. 영어는 노르만인의 아일랜드 침공 후 십 삼세기에 아일랜드에 들어왔다. 하지만 아일랜드어는 십 칠세기에 영국의 세력 확장과 함께 시작된 점진적인 쇠락에도 불구하고 십 구세기까지 아일랜드 문학의 주도적인 언어로 남았다. 십 구세기 후반에 아일랜드어는 엄청난 부족함과 그에 따른 굶주림과 이민으로 인한 아일랜드 인구의 멸종으로 인해 빠르게 영어로 대체되었다. 그러나 세기말에 문화적 민족주의는 게일어의 부흥과 더 일반적으로 아일랜드 문학의 번성으로 특징적인 새로운 힘를 보여주었다. 십 구세기 후반부터 이 십세기에 걸쳐, 아일랜드 문학은 전례 없는 성공을 거두었는다. 특히나 브람 스토커, 오스카 와일드,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제임스 조이스, 새뮤얼 베켓, 엘리자베스 보웬이 유명하다. 한편, 잉글랜드, 프랑스, 스위스, 스페인과 같은 국가들의 스코틀랜드 정착민들의 후손들은 특히 운율 시의 전통이 강한 얼스터-스코틀랜드 글쓰기 전통을 구성했다.
아일랜드의 공연예술
아일랜드의 연극
아일랜드 연극의 역사는 십 구세기 후반에 아일랜드 문학 부흥 운동과 함께 시작되었다. 아일랜드에 중세의 전통극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십 구세기 말 더블린 극장은 이미 전통과 완벽히 끊어져 있었다. 단지 영국에서 온 순회공연단의 영국 연극만이 한창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진정한 아일랜드 극작가를 육성하고 진정한 아일랜드 연극을 발전시키기 위해 예이츠 부부는 아일랜드 연극 민족운동을 시작했고, 그 결과 천팔백구십구년 아일랜드 문학극장이 설립되었다. 그 후 이 협회는 페이 형제의 도움으로 아일랜드 국립 연극 협회로 재편되었고, 천구백사년년 호니마 부인의 보조로 전용 극장인 애비 극장을 소유하게 되었다. 그 결과 아일랜드 연극 운동은 다시 본래의 단계에 올랐고, 런던 투어 이후 애비 극단은 레퍼토리 극단으로 세계적으로 명예을 얻게 되었다. 천구백이십팔년은 아일랜드 극장의 발전에 중요한 해였고, 그 해 더블린 게이트 극장이 설립되었다. 실험 레퍼토리 극단으로 게이트 시어터는 주로 서양과 아일랜드의 실험 작품을 공연했고, 천구백삼십년대에 왕성한 활동을 한 폴 빈센트 캐럴, 데니스 존스턴, 레녹스 로빈슨 등 셰익스피어와 그리스 고전을 재조명했다. 이 중 존스턴은 후대에 큰 영향을 끼친 현실적인 국립극이 지배하는 아일랜드 연극에 유럽 근대극의 새로운 흐름을 도입한 최초의 표현주의 작품을 썼다. 제 이차 세계대전 이후 아일랜드 연극은 대체로 수준이 낮았다. 오케이시, 예이츠, 싱 등에 비교할 만한 작가가 없었다. 과감한 실험정신을 보인 작가도 귀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전후 최고의 작가로서 아일랜드 드라마의 현실적 전통을 거부한 비어만은 영어로 쓰여진 최고의 현대극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생존해 있는 극작가로서 현대 드라마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는 몰로이와 존 킨은 매우 토속적이다. 또 아일랜드에 살지 않는 아일랜드 출신으로 노벨상을 수상한 베켓은 활발한 활동을 해왔다.
아일랜드의 무용
아이리시 댄스
천구백구십사년에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리버댄스' 공연으로 아이리시 댄스는 인기를 끌었다. 이는 다리와 발에서 빠른 움직임을 보이면서 몸과 팔을 고정하고 춤을 추는 것이다. 스텝 댄서들 중에는 카일리 댄스를 선보이고 관련 대회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가장 경쟁이 치열한 부분은 솔로 부분이다. 솔로 스텝 댄서들은 대부분 엄격하게 관리되지만 상체의 동작에는 엄격하지 않다. 곧게 팔을 펴고 발을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여야 하며, 솔로 댄스는 부드러운 탭 댄스일 수도 있고 강력한 탭 댄스일 수도 있다. 아일랜드 춤의 기본인 팔의 철저한 움직임을 십 팔세기부터 십 구세기까 아일랜드의 억압적인 규칙의 결과로 보는 이들도 있다. 도덕적으로 추잡스럽다는 이유로 춤을 금지한 성직자나 아일랜드 게임과 언어, 춤을 불법화하는 정책을 통하여 아일랜드 문화를 전반적으로 뿌리 뽑으려 한 영국이 대표적이다.
댓글